- 박형준 시장, 30회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교류 지사회의 참석 -

 

10.22.~23. 후쿠오카현 개최 제30회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교류 지사회의 박형준 시장 참석주제발표 등 통해녹색 성장 전략논의하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 요청해

한일해협지사회의에는 부산·경남·전남·제주 및 일본 나가사키·후쿠오카·야마구치·사가현 등 한일해협 연안 끼고 있는 8개 시도현 지사·시장 참가

특히, 지사회의 종료 후 발표한 공동성명문에는 박 시장의 유치 지지 요청이 반영돼 8시도현 지사·시장이 ‘2030부산세계박람회유치를 적극 지지하고 협력한다는 내용 담겨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박형준 부산시장이 지난 22일부터 23일까지 12일간 일본 후쿠오카현에서 열린 30회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교류 지사회의에 참석해 도시 간 녹색 성장 전략에 대해 논의하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교섭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교류 지사회의는 한일해협연안을 끼고 있는 부산, 전남, 경남, 제주, 나가사키, 후쿠오카, 야마구치, 사가현 한일 8개 시도현 지사와 시장 등 50여 명이 한일해협연안 지역의 발전과 양국 도시들의 공통 과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논의하는 장이다.

 

매년 양국 각 도시가 윤번제로 개최하며, 강한 유대와 신뢰를 바탕으로 1992년 출범한 이후 30년째 단 한 차례도 중단된 적이 없어, -일 양국 우호 교류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내년 지사회의는 윤번제에 따라 전남에서 개최된다.

 

올해 제30회 지사회의에서 한일해협연안 8개 시도현 지사와 시장은 한일 양국의 공통 현안인 탄소중립 등과 같은 녹색 성장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녹색 성장은 지속가능한 미래 도시 발전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날 참석 지사와 시장은 녹색 성장 전략에 대한 주제발표를 하며 각 도시가 추진하고 있는 해결책들을 제시했다.

 

박형준 시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탄소중립 선도도시 부산이라는 주제로 시민행복 15분 도시 탄소중립형 해양도시 조성 그린스마트 도시 부산 등 부산만의 특화된 탄소중립 추진 전략을 제시하고, 탄소중립 도시 실현에 대한 강한 의지를 전했다.

 

또한, 박형준 시장은 주제발표 마지막에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2030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를 통해 기후 위기에 공동 대응하고 국제 협력을 공고히 다지고자 한다. 7개 지자체 지사와 시장님의 적극적인 지지를 부탁드린다라며, 부산시와 대한민국 정부가 유치를 도전하고 있는 2030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지지를 당부했다.

 

지사회의를 마친 다음, 한일해협연안 8개 지자체 지사와 시장은 지사회의를 통해 녹색 성장 전략에 대해 논의하고 토론한 의견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교류·협력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문을 발표했다.

 

특히, 공동성명문에는 박 시장이 지사회의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요청했던 점이 반영돼 한일해협연안 8개 지자체 지사와 시장이 ‘2030부산세계박람회유치를 적극 지지하고 협력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박형준 시장은 한일해협지사회의는 30여 년간 변함없이 상호 간 우호 증진 방안을 모색해온 성공적인 도시 외교 사례라고 생각한다라며, “정책, 인적교류 등 실질적인 교류 협력 사업 발굴을 통해 앞으로도 함께 성장할 방안을 계속해서 찾아나가겠다라고 말하며 한일해협연안 도시 간 지속적인 협력 의지를 전했다.

 

한편, 이번 지사회의를 끝으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교섭·홍보 활동 등을 위한 34일간의 일본 순방일정을 마무리한 박형준 시장은 오늘(23) 한국으로 귀국할 예정이다.

 

3.png